1. 프로토콜
1.프로토콜의 개요
– 서로 다른 시스템 간 원활한 통신을 수행하기 위한 통신방법에 대한 약속
2.프로토콜의 주요요소
Syntax (구문)
1) 데이터의 형식 2)부호화 3)신호크기 등에 관련된 사항
Semantice (의미)
정보패턴에 대한 해석, 오류. 동기 및 흐름제어 등 각종 제어절차에 관한 사랑
Timing (시간)
속도, 순서 등에 대한 사항
2.프로토콜의 기능
1) Segmentation(Fragmentation) 분할
– MTU(Maximum Transfer Unit)이 정해져 있다. (네트워크 마다 MTU가 정의되어 있음)
– 정보전송 시 오류제어가 용이
– PDU(Protocol Data Unit) = SDU + PCI : 각 계층에서 교환하는 데이터 블록
~> 분항된 조각마다 제어정보가 붙어 오버헤드 발생
2) Ressembly 재조림
수신기에서 분리된 데이터를 원래의 데이터로 복원
3) Encapsulation 캡슐화
정보의 정확한 전송을 위하여 데이터에 각 계층의 제어 정보를 추가하는 것
*PDU = 데이터 + 헤더
4) Connection Control 연결제어
Switching
– 회선(물리적 경로)
– 축적
— 데이터교환
— 패킷교환
— 가상회선(논리적 경로: 가상경로(선)에 대한 식별번호가 있음)
— 데이터 그램
가상회선 방식에서 논리적 경로에는 가상경로에 대한 식별번호가 있으며, (그 식별번호는 패킷이 가지고 있는 헤더에 포함됨) 라우터가 그 식별번호를 보고 길을 안내함.
—> TCP 헤더가 UDP 헤더보다 더 복잡하고 긴 이유.
Connection Oriented 연결지향 방식
데이터를 교환하기 전에 송,수신지 간 논리적 연결 절차를 거친 후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
– Virtual Curcuit (가상회선 방식)
패킷이 전송되기 전 논리적 경로가 미리 설정.
* 가상회선 설정 -> 패킷은 순서대로 같은 경로를 통해 보내짐.
모든 패킷은 동일한 경로로 전송
연결 성립 -> 데이터 전송 -> 연결 종료
연결 설정 -> 통신 장치 간 전송 경로 설정 => 3way handshaking
SYN ->
<-SYN.ACK
ACK ->
SYN: 응답요청 패킷(잘 갔니?)
ACK: 확인응답 패킷(잘 갔어)
연결 해제 -> 4way handshaking
FIN ->
<- ACK
<- FIN
ACK ->
FIN: 종료확인/요청 패킷
ACK: 확인응답 패킷
–> 통신이 신뢰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때 사용 (패킷이 순서대로 전송)
* 속도가 신뢰성보다 중요하고, 데이터가 작을 때는 비연결형 사용 ex) 스트리밍, 실시간 DNS
하지만 경로 유연성이 없고 경로가 혼잡해도 계속 그 경로만 사용한다.
* 반면 비 연결형은 경로 유연성이 있다.
Connectionless 비연결지향 방식
– 사전 연결 없이 바로 데이터 전송
– Datagram 방식
‘ 사전에 연결경로 설정하지 않음
‘ 패킷은 독립적으로 경로 선택해서 전송
‘ 네트워크를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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